[이데일리] '1인 창업가' 백기사 된 현대홈쇼핑...‘텐그릴’ 무료 방송 진행
  • 2017-07-10    1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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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인 창업자 아이디어 상품 개발 지원
- 6개월 간 상품 컨설팅 제공 및 무료로 론칭 방송
- 크라우드 펀딩 통해 생산 자금 1억 투자 받아

[이데일리 박성의 기자] 현대홈쇼핑(057050)이 1인 창업 지원에 박차를 가한다. TV 홈쇼핑이란 유통 플랫폼을 통해 예비 창업자들에게 무료 방송·컨설팅 등을 전폭 지원, 1인 창업을 활성화하는데 일조하겠다는 구상이다.

현대홈쇼핑은 오는 10일 초슬림 전기그릴 아이디어 상품인 ‘텐그릴’ 무료 방송을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텐그릴’은 토스트기에 빵을 굽듯 고기나 해산물 등을 굽고, 구울 때 발생하는 먼지와 기름을 최소화한 게 특징이다.

‘텐그릴’은 1인 창업자 아이디어에서 탄생했다. 다만 아이디어를 제품으로 탈바꿈시키는 과정이 쉽지 않았다. 이에 현대홈쇼핑은 온라인 창업 플랫폼 ‘아이디어 오디션’에서 해당 아이디어의 제품화 가능성에 대한 의뢰를 받았다.

그 후 현대홈쇼핑은 편성·마케팅· PD 등 5명으로 구성된 태스크포스를 구성했고, 6개월간 컨설팅을 진행했다. 먼저 그릴 부분 디자인을 V’자에서 ‘ㅂ’자로 바꿔, 통고구마도 조리할 수 있게 범용성을 개선했다.

또한 제품 컬러를 4종류(블랙·레드·민트·아이보리)로 다양화했다. 소형 전자기기도 주방에서 인테리어 소품으로서의 역할이 크다는 판단에서다. 아울러 고객들이 이 제품을 활용해 쉽게 조리할 수 있도록 카탈로그 형태의 ‘레시피북’도 제작해 제공키로 했다.

론칭 방송도 파격적으로 편성했다. 현대홈쇼핑은 론칭 방송 시간을 오후 2시로 잡고, 두 차례 무료로 방송키로 했다. 평일 오후 2시는 시간당 평균 2억원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시간대로, 특히 홈쇼핑업계의 무료 방송은 통상 심야와 새벽 등 시청률이 낮은 시간대에 진행하는 것에 비하면 이례적이다.

현대홈쇼핑은 이 제품이 아이디어 오디션 ‘크라우드 펀딩’ 방식을 이용해 불특정 소비자 295명으로부터 생산 자금 총 1억원을 투자받았다는 점도 주목했다.

윤정민 현대홈쇼핑 편성전략팀 책임은 “불특정 소비자들이 자금을 투자해 상품화 과정을 거쳐 홈쇼핑에서 방송하게 된 것은 업계 처음”이라며 “판매 수익은 개발자뿐 아니라 투자자에게도 돌아가는 만큼, 최대한 매출이 잘 나올 수 있는 시간대를 선정했다”고 말했다.

현대홈쇼핑은 또 TV뿐 아니라 현대H몰(온라인·모바일), T커머스, 플러스샵(오프라인 매장) 등 현대홈쇼핑의 다양한 유통 채널을 활용해 판로를 확대하는 한편, 홍보 영상을 제작해 페이스북·유튜브 등 SNS 채널을 활용해 제품 홍보도 지원할 계획이다.

박성의 (slim@e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