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누구나 창업을, 무한상상 프로젝트] <4> 김광호 아이디어오디션 대표 인터뷰
"퀄키 뛰어넘는 창업플랫폼으로 키울 것"
상업화 과정서 다양한 업체 참여
다수 이익 공유·실패 부담 적어
일반인서 창업기업으로 대상 확대
"아이디어를 가진 일반인뿐만 아니라 창업기업까지 집단지성 상품개발 플랫폼 '아이디어 오디션'을 통해 사업화할 수 있도록 대상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15일 서울 상암동 아이디어오디션 본사에서 만난 김광호(37·사진) 대표는 "일반인부터 창업자까지 손쉽게 아이디어를 돈으로 만들 수 있는 플랫폼으로 발전시킬 것"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김 대표는 현재 중소기업청·창업진흥원이 공동으로 진행하는 '무한상상 국민창업 프로젝트' 주관기관으로 창업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아이디어오디션은 네티즌과 디자이너, 변리사, 제조업체, 유통사 등이 참여해 아이디어를 사업화하고 있다. 제품 판매 수익 중 최대 15%를 아이디어 제안자와 아이디어를 보완한 전문가, 아이디어오디션이 3분의 1씩 나눠 갖는 구조다. 매일 수십건씩 올라오는 아이디어들을 평가하고, 네티즌들이 선별한 아이디어를 전문가·제조업체·유통업체 등과 매칭해주는 일이 아이디어오디션의 몫이다.
김 대표가 꿈꾸는 아이디어오디션의 미래는 "매일 하나의 상상이 현실이 되는 창업 플랫폼"이다. 현재 1만8,000여건의 등록 아이디어 중 개발까지 완료된 아이디어가 80건도 안 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현재는 플랫폼을 적극 홍보하고 등록 아이디어의 양과 질을 높이는 것이 우선이라는 게 김 대표의 얘기다.
미국에서는 2009년 설립된 퀄키가 집단지성을 활용한 창업플랫폼으로 하루 300여건의 아이디어를 모으며 성공모델로 자리잡고 있다. 하지만 김 대표는 아이디어오디션이 퀄키를 뛰어넘는 글로벌 최고의 창업 플랫폼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고 자신한다.
김 대표는 "제너럴일렉트릭 등으로부터 수천억원의 외부투자를 유치했던 퀄키는 막대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전 세계인의 아이디어를 모아 회원 투표를 통해 상품화한 뒤 자체 판매를 하고 있다"며 "하지만 아이디어오디션은 제품화와 판매 단계까지 네티즌과 디자인업체, 제조공장 등 다양한 플레이어가 참여하도록 해 다수의 이익 공유가 가능하고 실패에 대한 부담도 적다"고 설명했다.
퀄키는 아이디어 제공자에게만 로열티를 지급하고 특허 등 지적재산권은 퀄키가 소유한다는 점에서도 다르다. 아이디어오디션은 아이디어제공자와 아이디어오디션이 특허를 공동 소유하고 일정 기간내 제품화가 안 됐을 경우 아이디어 제공자에게 돌려준다.
창업에 대한 의지가 확고했던 김 대표는 유통·무역·방송·투자 등 다양한 회사에서 직장생활을 하며 꾸준하게 창업을 준비했다. 지난해 7월 아이디어오디션 오픈 당시 참여한 제조업체와 디자인업체 30여곳, 수십명의 전문가 집단은 김 대표가 직장생활을 하면서 쌓은 인맥에서 나왔다.
해외 진출도 발 빠르게 준비 중이다. 이미 아이디어오디션 1호 양산제품인 '클립볼'은 일본 도큐핸즈에서 판매하고 있다. 김 대표는 "일본은 아이디어 상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도큐핸즈와 손잡고 현지 사이트 오픈을 준비하고 있고, 미국 역시 유통업체와 협력해 조만간 현지 서비스를 시작할 것"이라며 "퀄키를 뛰어넘는 글로벌 창업 플랫폼으로 발전시키겠다"며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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